생활정보

2024년 설 연휴(2월9일∼12일) 날씨 예보

정보광장 2024. 2. 7. 21:49
반응형

 

2024년 설 연휴 기상 전망

 

당일(10) 오전까지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 내륙 중심 안개 교통안전 유의

10() 오후 차차 구름 많아져, 서쪽지역 중심 약한 비/

  11() 제주도 중심 비/, 귀경길 도로 살얼음, 빙판길 교통안전 유의

 

이미지 제공 기상청

 

기상청은 국민 생활 안전과 편의를 위해 설 연휴 기간인 29()12()에 대한 기상 전망을 발표하였다.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큰 추위 없이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로, 명절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데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다만, 귀경이 시작되는 설날(10)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져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눈이 내리겠고, 다음날(11)에는 제주도를 중심으로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며, 귀경길 비/눈이 내리는 지역에는 도로살얼음과 빙판길 등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였다.

 

또한, 10~11서해남부해상과, 제주도해상 중심 높은 물결로 해상교통 이용에 불편이 예상되니, 출발 전 운항 여부 확인당부하였다.

 

[기압계 전망]

 

설 당일인 10()까지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 보이겠지만 귀경길(10일 오후~11) 일부 지역에 비/눈이 예상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자세한 연휴 날씨를 덧붙였다.

 

[연휴 초반(28~ 29)]

중국내륙에서 일본남쪽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해상의 물결도 0.5~2.0m 수준으로 높지 않아 귀성길에 육상, 해상, 항공 교통 이용 시 날씨로 인한 불편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맑은 날씨가 유지되며 밤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늦은 밤 또는 이른 아침 귀성길에는 교통안전에 주의 필요하다고 당부하였다.

 

[설 당일(210)]

오전까지는 일본남쪽해상으로 동진하는 이동성 고기압 영향권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오후에는 기압골이 접근하며 서쪽지역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져, 10() 오후부터 밤사이 경기남부와 충청권, 전라권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이 내릴 가능성이 있어 귀경길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연휴 후반(211~ 212)]

11()에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구름많거나 흐린 가운데, 제주도는 (제주도산지 눈)가 내리겠고, 연휴 마지막날인 12()은 중국내륙에서 확장하는 고기압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은 10() 오후부터 11() 사이에 영향을 줄 기압골의 강도에 따라 기압골 전면에서 유입되는 따뜻한 바람의 강도변화로 강수 영역뿐 아니라 미세한 온도 변화에 따른 강수 형태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예보를 계속 참고하기를 당부하였다.

 

[기온 전망]

 

이번 설 연휴기간에는 큰 추위 없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유지되겠다.

 

설 당일(10) 오전까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을 유지하다가, 기압골이 우리나라에 접근하며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는 설 당일(10) 오후부터 11일 오전까지는 기온이 평년보다 3~5높겠으나,

 

귀경이 시작되는 설 다음 날(11)부터 연휴 마지막날(12)까지는 중국내륙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차츰 평년 수준으로 낮아지겠다.

 

특히, 11() 오후부터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져 다소 쌀쌀하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추위가 예상되니 건강관리에도 유의가 필요하다.

 

이후에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을 보이며 당분간 큰 기온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해상 전망]

 

설 당일(10)까지는 전 해상에 0.52.0m 수준의 물결이 일겠지만, 압골이 접근해오는 10~11일에는 서해남부해상과 제주도해상 중심으로 물결이 1.03.0m 높게 일면서 먼바다를 중심으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고 예상했다.

 

특히, 11()의 경우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 다소 높은 물결이 예상되어 해상 교통에 불편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하였다.

 

[설 연휴 기상 정보]

 

기상청은 27()부터 육상 날씨뿐만 아니라 해상, 공항, 항만 등의 날씨정보를 포함한 설 연휴 기상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정보는 날씨누리(http://www.weather.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기상청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