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로터널 중 가장 긴 터널은… ‘인제양양터널’
‘17년 말 기준 전국 도로현황 발표…도로연장 110,091km, 10년 전 보다 5.6% ↑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7년 말 기준 전국 도로현황을 집계*한 결과, 10년 전인 ‘08년보다 도로연장은 110,091km로 5.6% 증가하였고, 도로시설물 중 교량은 총 33,572개, 터널은 총 2,382개로 각 각 ’08년 보다 30.2%, 106.8%가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는 도로법 제102조에 따라 전국 모든 법정도로 현황을 조사, 매년 상반기 중 공표
ㅇ 한편, 도로시설물 중 터널은 인제양양터널이 약 11km(10,962m)로 가장 길고, 교량은 인천대교가 약 12km(11,856m)로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제양양터널
□ 전체 도로연장(110,091km) 중 포장도로는 94,549km(85.9%), 미포장도로는 7,320km(6.6%), 미개통도로*는 8,222km(7.5%)로 집계되었다.
* 노선은 지정되었으나 설계, 공사 중으로 개통되지 않은 도로
【도 로 현 황】 (단위: km)
구분 |
전체 |
| |||
개통 |
|
미개통 | |||
포장 |
미포장 | ||||
총계 |
110,091 |
101,869 |
94,549 |
7,320 |
8,222 |
고속국도 |
4,717 |
4,717 |
4,717 |
|
|
일반국도 |
13,983 |
13,848 |
13,811 |
37 |
135 |
특별·광역시도 |
4,886 |
4,886 |
4,886 |
|
|
지방도 |
18,055 |
16,809 |
15,410 |
1,399 |
1,246 |
시도 |
29,441 |
24,347 |
23,513 |
834 |
5,094 |
군도 |
22,989 |
21,243 |
16,249 |
4,994 |
1,746 |
구도 |
16,020 |
16,019 |
15,963 |
56 |
1 |
ㅇ 도로등급별로는 고속국도 4,717km(4.3%), 일반국도 13,983km(12.7%), 특별․광역시도 4,886km(4.4%), 지방도 18,055km(16.4%), 시도 29,441km(26.7%), 군도 22,989km(20.9%), 구도 16,020km(14.6%)로 시․군․구도가 전체의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또한,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3,382km)과 터널(1,811km)의 전체 연장은 5,193km로서 포장도로(94,549km) 중 5.5%(교량 3.6%, 터널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ㅇ 교량 중에는 인천대교가 약 12km(11,856m)로 ‘09년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국내에서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국내 도로교량 연장별 순위>
순 위 |
교량명 |
노 선 명 |
위 치 |
연 장(m) |
준공년도 |
1 |
인천대교 |
고속국도 110 |
인천연수 |
11,856 |
2009 |
2 |
동서고가교 |
부산광역시도 22 |
부산사상 |
10,856 |
1995 |
3 |
부천고가교 |
고속국도 100 |
경기부천 |
7,754 |
1998 |
4 |
광안대교 |
부산광역시도 10 |
부산 해운대 |
7,420 |
2003 |
5 |
서해대교 |
고속국도 15 |
경기평택 |
7,310 |
2000 |
6 |
홍제천고가교 |
서울특별시도 C3 |
서울마포 |
6,978 |
1999 |
7 |
정릉천고가교 |
서울특별시도 C3 |
서울성북 |
5,962 |
1999 |
8 |
영종대교 |
고속국도 130 |
인천중구 |
5,926 |
2000 |
9 |
북부간선고가교 |
서울특별시도 C3 |
서울성북 |
5,331 |
2002 |
10 |
서호교 |
서울특별시도 70 |
서울마포 |
4,850 |
1997 |
<국내 도로터널 연장별 순위>
순 위 |
터 널 명 |
노 선 명 |
위 치 |
연 장(m) |
준공년도 |
1 |
인제양양터널 |
고속국도 60 |
강원인제 |
10,962 |
2017 |
2 |
양북1터널 |
고속국도 65 |
경북경주 |
7,543 |
2016 |
3 |
배후령터널 |
일반국도 46 |
강원춘천 |
5,057 |
2010 |
4 |
인천북항터널 |
고속국도 400 |
인천동구 |
4,630 |
2017 |
5 |
죽령터널 |
고속국도 55 |
경북영주 |
4,600 |
2001 |
6 |
가지산터널 |
일반국도 24 |
경남밀양 |
4,580 |
2007 |
7 |
금성터널 |
고속국도 40 |
충북제천 |
4,465 |
2015 |
8 |
앞산터널 |
대구광역시도 10 |
대구달서 |
4,392 |
2013 |
9 |
토함산터널 |
일반국도 4 |
경북경주 |
4,345 |
2014 |
10 |
사패산터널 |
고속국도 100 |
경기양주 |
3,997 |
2007 |
□ 이번 통계 내용은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도로현황정보시스템(http://www.rsis.kr)과 교량․터널현황정보시스템(http://www.bti.kict.re.kr)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로 및 교량․터널현황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위탁하여 집계․관리 중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우리나라 도로터널 중 가장 긴 터널은… ‘인제양양터널’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Good 보도자료 > HOT 보도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시아 최대 유소년 야구장 ‘화성드림파크’, 국제 스포츠 교류의 장으로 (0) | 2018.06.06 |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화성시장 후보자 토론회 방송안내 (0) | 2018.06.06 |
경기도 선거인수(10,533,027명) 전국 최다 (0) | 2018.06.05 |
수원삼성 블루윙즈 선수단, 투표참여 동참 (0) | 2018.06.05 |
제주를 사랑한 맥그린치 신부, 대한민국 품안에 잠들다 (0) | 2018.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