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보도자료/HOT 보도자료

2018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 선정

반응형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 선정
- 현대중공업(주) 이상봉 차장 / 한국인식산업(주) 전용하 실장

 

□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로 현대중공업(주) 이상봉 차장과  한국인식산업(주) 전용하 실장을 선정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밝혔다.

 

□ 우선, 이상봉 차장은 LNG운반선에서 가스 연료 엔진에 사용되는 연료 절감형 연료가스 공급 시스템(제품명 Hi-GAS, Hi-SGAS)을 세계 최초로 개발・상용화하여 우리나라 조선 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ㅇ LNG운반선은 고효율, 친환경 선박 수요로 인해 가스 연료를  사용하는 대형엔진이 장착되는 추세이며 이 엔진에 적합한 연료 절감형 연료가스 공급 시스템의 개발과 상용화가 조선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올랐다.

 ㅇ 이번에 개발된 연료 절감형 연료가스 공급 시스템은 LNG운반선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자연 기화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컴프레서 용량을 최적화 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복수의 회전 장비들을 시스템 기본 구성에 적용하여 다양한 시장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성장과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ㅇ 이상봉 차장은 “시장의 빠른 기술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함께한 동료들에게 감사드리며,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중소기업 수상자인 전용하 실장은 사진 이미지 특징점을 적외선을 이용하여 비교‧인증하는 알고리즘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고, 또한 금융기관용 신분증 진위확인서비스에 응용‧적용시켜 보다 정확한 신분 확인을 통해 범죄예방과 안전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한 공로를 인정받아 선정되었다.

 ㅇ 전용하 실장은 금융실명제에 따라 금융계좌 개설시 대면 창구에 제시하는 신분증 사진과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 신분증 발급기관 서버에 보관 중인 원본 사진과의 비교‧인증을 통해 대포통장 근절 및 부정한 금융거래를 방지하였고, 핸드폰을 통한 모바일 비대면 인증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ㅇ 또한, 신분증 위·변조 가능성에 대한 검증은 물론, 신분증 사진과 본인 얼굴을 직접 촬영하여 비교‧검증하는 방식으로 본인임을  인증함으로써 성인 인증 및 라이브(Live) 얼굴인증을 통한 무인결제 등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에도 기여하였다.

 ㅇ 전용하 실장은 “수년 동안 독자적인 얼굴인식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함께 노력해준 직장 동료와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은 회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고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계속 앞장설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 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18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 선정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