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리 없애고 회전교차로 설치 대폭 확대한다.
행정안전부, 2019년 회전교차로 활성화 추진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일반 교차로 중에서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대기 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호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 행안부는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작년까지 전국에 484개소를 설치하였다.
○ 올해도 14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내년에는 대폭 확대하여 50개소를 새롭게 설치할 예정이다.
○ 한국교통연구원의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 분석결과’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56.8% 감소하였고 교통사고 건수는 50.5%, 통행시간은 15.7% 감소하는 등 교통 안전성과 교통소통 측면에서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아울러, 행안부에서는 회전교차로와 형태는 유사하지만 통행방법이 서로 달라 헷갈리는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일원화 한다.
○ 우리나라는 현재 두 가지 형태의 원형교차로가 동시에 운영되고 있는데 형태는 유사하나 통행 우선권이 회전교차로는 회전 차량에게 있는 반면, 로터리는 진입 차량에게 있다.
※ 원형교차로 현황(’18년 5월) : 1,110개소(회전교차로 1,084개소 / 로터리 26개소)
○ 원형교차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들도 이러한 통행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2016년 8월에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전국 운전자 1,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점을 모른다고 답한 응답자가 43.4%였다.
□ 이에 따라, 운전자들의 혼란을 줄이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존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고 내년도 회전교차로 정비 예산에 반영하여 지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 대상 지자체에서는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해당 지역의 교통량, 도로 구조, 차량 통행특성 분석을 통해 전환방안을 마련하고 개선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 또한, 회전교차로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내비게이션 운영 업체와 협력하여 회전교차로 위치정보와 통행요령을 안내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 현재는 회전교차로 구간에 대해서도 ‘로터리’로 안내하는 경우가 많음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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