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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천과학관,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 수강생 모집 / 11월23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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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과천과학관,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 수강생 모집 

‘창작융합’과정 신설 등 4개 과정 31개 주제 편성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2018년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 수강생 846명을 모집한다.   

     

□ 창의과학아카데미는 청소년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과학 원리를 학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 특히, 이번 겨울학기 교육은 4개 과정 31개 주제로 최근 관심이 높은 소프트웨어(SW) 및 창작 분야가 대폭 확대되었다.  

 ㅇ ‘SW융합’ 과정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

   - 스마트 코딩, 게임 만들기, 스마트 앱 등 9개 주제로 구성되었다. 

 ㅇ 신설된 ‘창작융합’ 과정에서는 디지털장비와 영상・음향 장비를 활용하여 영상 크리에이터 교육 등을 배울 수 있다. 

 ㅇ 이외에도 과학관 전시물을 주제로 하는 ‘전시물 속 과학 쏙’ 과정,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융합’ 과정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 교육기간은 12월1일(토)부터 12월23일(일)까지이며, 교육 참가희망자는 11월 20일(화)부터 23일(금)까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www. sciencecenter.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ㅇ 수강생 선발은 추첨을 통해 이루어지며, 결과는 문자로 통지된다.

접수기간 (추첨)

우선접수

연간회원대상 (정원 60%) 11/20() 10:00 ~ 11/21() 10:00

일반접수

추첨 일반접수 11/22() 10:00 ~ 11/23() 10:00



□ 한편, 과천과학관에서는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체험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ㅇ 자율자동차, 위조지페 감별, 미생물 관찰, 코딩 등 9개 주제에 대한 교육 강의와 학부모・교사 대상 과학 이슈 특강도 실시한다. 

  - 중앙홀과 창작카페에서도 창작체험 활동이 펼쳐진다.

 ㅇ 이번 행사는 11월 24일(토) 10시부터 15시까지 국립과천과학관 창작카페, 창작공방을 포함한 교육관 전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누구나 현장 접수를 통해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겨울학기 교육 주제별 주요 학습 내용]


□ SW융합 (9개 주제)

연번

대상

주제명

학습 내용

1

1~2

언플러그드 컴퓨팅놀이

다양한 언플러그드 놀이 활동으로 처음 접하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에 흥미를 갖고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2

3~4

피지컬 컴퓨팅교실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알고 엔트리를 활용한 블록 코딩을 학습한다.

- 메이키메이키를 이용하여 다양한 과학 융합 피지컬 컴퓨팅 작품을 만들며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시킬 수 있다.

3

4~6

열려라! 스마트 코딩

간단한 미션을 블록코딩으로 해결해 보고, 하드웨어 보드의 원리를 이해하여 센서로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한 코딩도 할 수 있다.

4

4~6

게임은 내 친구,

이젠 만들자!

엔트리의 블록코딩 툴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스스로 디자인을 한 캐릭터와 아이템을 소재로, 게임을 완성하는 즐거움을 맛본다.

5

4~6

스마트폰 앱 만들기

스마트폰의 기능과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이해하고, 앱 인벤터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앱을 만들어 본다.

6

5~6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_초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그림 그리기, 게임 만들기 등의 예제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한다.

7

4~6

IoT코딩교실 주니어

아두이노 보드와 원하는 목적에 맞는 부품들을 구성하고 동작을 코딩하여 여러 가지 자동 장치를 만들고 주요 부품들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8

3~5

어서와~ 로봇코딩은 처음이지?

로봇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로봇코딩을 이해하고, 로봇센서를 사용하여 센서값에 따라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9

3~5

헬로 마이크로 코딩

논리적인 명령으로 원하는 동작과 일을 하도록 하는 코딩을 재미있고 쉽게 배우고 그 원리를 이용한 게임을 작성해 본다.

- 피지컬컴퓨팅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박수 소리를 인식한 전등과 서보모터로 조종하는 자동차 게임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수 있다.


□ 창작융합 (2개 주제)

연번

대상

주제명

학습 내용

1

4~6

나도 조명 디자이너

디지털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2D3D설계) 방법을 학습하여, 레이저커터 등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전시용 무드램프를 디자인하고 제작해본다.

2

4~6

나도 영상 크리에이터

과학을 주제로 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촬영기법과 편집방법을 학습하여 영상 및 음향 장비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상영공간까지 제작해본다.



□ 전시물 속 과학 쏙 (2개 주제)

연번

대상

주제명

학습 내용

1

3~4

과학에 날개달기

집이나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신기하고 이상한 모습들의 과학적 원리를 찾아 과학의 날개를 달고 탐구여행을 떠나본다.

2

4~5

과학에 날개달기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과학 현상부터 미래 생활을 바꿀 기술까지,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여 과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과학융합(18개 주제)

연번

대상

주제명

학습 내용

1

6~7

두근두근

과학여행을 떠나요!

창의·융합 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바다·도시)에 호기심을 갖고 이를 과학적 개념과 연결시켜 이해하며 즐겁게 탐구하는 태도를 갖는다.

2

6~7

생각 톡! 수학 톡!

재미있는 수학활동을 통해 수와 도형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알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우리 생활 속 수학을 찾아낼 수 있다.

3

6~7

생각꿈틀 곤충나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곤충을 관찰하고, 그림, 만들기, 게임,노래 등 오감을 활용한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곤충에 대해 알아본다.

4

1~2

과학 첫만남

과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관찰, 실험, 만들기 등을 통해 기본 개념을 익힌다.

5

2~3

과학 생각

자연을 관찰하고 원리를 탐구하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여 과학 활동의 기본 능력을 향상한다.

6

1~2

공룡시대 탐험단

중생대에 살았던 공룡과 지질시대 고생물의 화석전시물 관찰 및 탐구를 통해 과학에 대한 재미와 호기심을 키우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공룡들의 삶과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7

1~2

오감으로 배우는 과학세상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는 창작체험활동을 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주변의 과학현상에 접근할 수 있는 탐구력을 배양시킨다.

8

1~4

생각을 모으는 수학

우리 주변에서 활동되는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교구를 만들어 봄으로써 수학적 흥미와 탐구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응용력을 기를 수 있다.

9

3~4

신화 속 과학이야기

자연현상과 과학 원리를 그리스 신화 이야기와 접목시켜 풀어봄으로써 과학의 흥미를 높이고, 관련 활동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다.

10

3~4

과학 체험

과학적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수업으로, 지구환경과 우주, 동물과 식물, 힘과 운동, 원자와 분자를 관찰과 실험활동을 통해 이해한다.

11

3~4

꿈꾸는

건축 속 과학

내가 꿈꾸는 멋지고 튼튼한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구조가 필요하고 사용되는지 건축구조적인 측면을 알기 쉬운 과학 원리로 알아보고자 한다.

12

3~4

수학아~

우리 같이 놀자!

다양한 수학 원리 이해를 통해 수학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할 수 있다.

수학기반 융합 수업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확산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13

4~5

과학 창의

바다생태계, 생명현상의 이해, 에너지와 소리, 산화·환원 반응 등을 이해하기 위한 관찰 및 실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4

5~6

과학 도약

수업 전에 미리 조사한 내용을 짝과 함께 정리하고 과학관 기자재를 활용한 실험을 진행하여 결과를 발표하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른다.

15

1~2

중등 과학

업 전에 미리 조사한 내용을 조별 토론을 통해 정리하고 과학관 기자재를 활용하여 실험 내용과 결과를 공유하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16

4~6

CSI 과학수사대 (심화)

기존 과학수사대 수업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좀 더 심화되거나 새롭게 다루는 과학수사 분야의 체험을 통해 발전된 수사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17

4~6

영화와 함께 과학을

화 속에서 과학 원리와 소재를 찾고 배우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과학적 시각과 창의 융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18

4~6

도전! 골드버그교실 (심화)

골드버그 장치의 배경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골드버그 장치에 활용되는 학적인 원리를 활용한 키트, 주어진 과제해결, 제작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 능력이 향상 되도록 한다.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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