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 수강생 모집
‘창작융합’과정 신설 등 4개 과정 31개 주제 편성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2018년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 수강생 846명을 모집한다.
□ 창의과학아카데미는 청소년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미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과학 원리를 학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 특히, 이번 겨울학기 교육은 4개 과정 31개 주제로 최근 관심이 높은 소프트웨어(SW) 및 창작 분야가 대폭 확대되었다.
ㅇ ‘SW융합’ 과정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
- 스마트 코딩, 게임 만들기, 스마트 앱 등 9개 주제로 구성되었다.
ㅇ 신설된 ‘창작융합’ 과정에서는 디지털장비와 영상・음향 장비를 활용하여 영상 크리에이터 교육 등을 배울 수 있다.
ㅇ 이외에도 과학관 전시물을 주제로 하는 ‘전시물 속 과학 쏙’ 과정,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융합’ 과정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이다.
□ 교육기간은 12월1일(토)부터 12월23일(일)까지이며, 교육 참가희망자는 11월 20일(화)부터 23일(금)까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www. sciencecenter.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ㅇ 수강생 선발은 추첨을 통해 이루어지며, 결과는 문자로 통지된다.
접수기간 (추첨) | |
우선접수 | 연간회원대상 (정원 60%) 11/20(화) 10:00 ~ 11/21(수) 10:00 |
일반접수 | 추첨 일반접수 11/22(목) 10:00 ~ 11/23(금) 10:00 |
□ 한편, 과천과학관에서는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체험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ㅇ 자율자동차, 위조지페 감별, 미생물 관찰, 코딩 등 9개 주제에 대한 교육 강의와 학부모・교사 대상 과학 이슈 특강도 실시한다.
- 중앙홀과 창작카페에서도 창작체험 활동이 펼쳐진다.
ㅇ 이번 행사는 11월 24일(토) 10시부터 15시까지 국립과천과학관 창작카페, 창작공방을 포함한 교육관 전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누구나 현장 접수를 통해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겨울학기 교육 주제별 주요 학습 내용]
□ SW융합 (9개 주제)
연번 | 대상 | 주제명 | 학습 내용 |
1 | 초1~2 | 언플러그드 컴퓨팅놀이 | 다양한 언플러그드 놀이 활동으로 처음 접하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에 흥미를 갖고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팅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2 | 초3~4 | 피지컬 컴퓨팅교실 |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알고 엔트리를 활용한 블록 코딩을 학습한다. - 메이키메이키를 이용하여 다양한 과학 융합 피지컬 컴퓨팅 작품을 만들며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시킬 수 있다. |
3 | 초4~6 | 열려라! 스마트 코딩 | 간단한 미션을 블록코딩으로 해결해 보고, 하드웨어 보드의 원리를 이해하여 센서로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한 코딩도 할 수 있다. |
4 | 초4~6 | 게임은 내 친구, 이젠 만들자! | 엔트리의 블록코딩 툴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스스로 디자인을 한 캐릭터와 아이템을 소재로, 게임을 완성하는 즐거움을 맛본다. |
5 | 초4~6 | 스마트폰 앱 만들기 | 스마트폰의 기능과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이해하고, 앱 인벤터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앱을 만들어 본다. |
6 | 초5~6 |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_초등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그림 그리기, 게임 만들기 등의 예제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한다. |
7 | 초4~6 | IoT코딩교실 주니어 | 아두이노 보드와 원하는 목적에 맞는 부품들을 구성하고 동작을 코딩하여 여러 가지 자동 장치를 만들고 주요 부품들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
8 | 초3~5 | 어서와~ 로봇코딩은 처음이지? | 로봇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로봇코딩을 이해하고, 로봇센서를 사용하여 센서값에 따라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
9 | 초3~5 | 헬로 마이크로 코딩 | 논리적인 명령으로 원하는 동작과 일을 하도록 하는 코딩을 재미있고 쉽게 배우고 그 원리를 이용한 게임을 작성해 본다. - 피지컬컴퓨팅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박수 소리를 인식한 전등과 서보모터로 조종하는 자동차 게임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수 있다. |
□ 창작융합 (2개 주제)
연번 | 대상 | 주제명 | 학습 내용 |
1 | 초4~6 | 나도 조명 디자이너 | 디지털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설계(2D와 3D설계) 방법을 학습하여, 레이저커터 등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전시용 무드램프를 디자인하고 제작해본다. |
2 | 초4~6 | 나도 영상 크리에이터 | 과학을 주제로 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촬영기법과 편집방법을 학습하여 영상 및 음향 장비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상영공간까지 제작해본다. |
□ 전시물 속 과학 쏙 (2개 주제)
연번 | 대상 | 주제명 | 학습 내용 |
1 | 초3~4 | 과학에 날개달기Ⅰ | 집이나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신기하고 이상한 모습들의 과학적 원리를 찾아 과학의 날개를 달고 탐구여행을 떠나본다. |
2 | 초4~5 | 과학에 날개달기Ⅱ |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과학 현상부터 미래 생활을 바꿀 기술까지,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여 과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 과학융합(18개 주제)
연번 | 대상 | 주제명 | 학습 내용 |
1 | 6~7세 | 두근두근 과학여행을 떠나요! | 창의·융합 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산·들·바다·도시)에 호기심을 갖고 이를 과학적 개념과 연결시켜 이해하며 즐겁게 탐구하는 태도를 갖는다. |
2 | 6~7세 | 생각 톡! 수학 톡! | 재미있는 수학활동을 통해 수와 도형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알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우리 생활 속 수학을 찾아낼 수 있다. |
3 | 6~7세 | 생각꿈틀 곤충나라 |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곤충을 관찰하고, 그림, 만들기, 게임,노래 등 오감을 활용한 창의적인 표현활동으로 곤충에 대해 알아본다. |
4 | 초1~2 | 과학 첫만남 | 과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관찰, 실험, 만들기 등을 통해 기본 개념을 익힌다. |
5 | 초2~3 | 과학 생각 | 자연을 관찰하고 원리를 탐구하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기록하여 과학 활동의 기본 능력을 향상한다. |
6 | 초1~2 | 공룡시대 탐험단 | 중생대에 살았던 공룡과 지질시대 고생물의 화석전시물 관찰 및 탐구를 통해 과학에 대한 재미와 호기심을 키우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공룡들의 삶과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7 | 초1~2 | 오감으로 배우는 과학세상 |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를 유도하는 창작체험활동을 하고 이를 통하여 우리 주변의 과학현상에 접근할 수 있는 탐구력을 배양시킨다. |
8 | 초1~4 | 생각을 모으는 수학 | 우리 주변에서 활동되는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교구를 만들어 봄으로써 수학적 흥미와 탐구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응용력을 기를 수 있다. |
9 | 초3~4 | 신화 속 과학이야기 | 자연현상과 과학 원리를 그리스 신화 이야기와 접목시켜 풀어봄으로써 과학의 흥미를 높이고, 관련 활동을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10 | 초3~4 | 과학 체험 | 과학적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수업으로, 지구환경과 우주, 동물과 식물, 힘과 운동, 원자와 분자를 관찰과 실험활동을 통해 이해한다. |
11 | 초3~4 | 꿈꾸는 건축 속 과학 | 내가 꿈꾸는 멋지고 튼튼한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구조가 필요하고 사용되는지 건축구조적인 측면을 알기 쉬운 과학 원리로 알아보고자 한다. |
12 | 초3~4 | 수학아~ 우리 같이 놀자! | 다양한 수학 원리 이해를 통해 수학적 문제 해결력을 향상할 수 있다. 수학기반 융합 수업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확산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
13 | 초4~5 | 과학 창의 | 바다생태계, 생명현상의 이해, 에너지와 소리, 산화·환원 반응 등을 이해하기 위한 관찰 및 실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4 | 초5~6 | 과학 도약Ⅰ | 수업 전에 미리 조사한 내용을 짝과 함께 정리하고 과학관 기자재를 활용한 실험을 진행하여 결과를 발표하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른다. |
15 | 중1~2 | 중등 과학Ⅰ | 수업 전에 미리 조사한 내용을 조별 토론을 통해 정리하고 과학관 기자재를 활용하여 실험 내용과 결과를 공유하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
16 | 초4~6 | CSI 과학수사대 (심화) | 기존 과학수사대 수업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좀 더 심화되거나 새롭게 다루는 과학수사 분야의 체험을 통해 발전된 수사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17 | 초4~6 | 영화와 함께 과학을 | 영화 속에서 과학 원리와 소재를 찾고 배우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과학적 시각과 창의 융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
18 | 초4~6 | 도전! 골드버그교실 (심화) | 골드버그 장치의 배경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골드버그 장치에 활용되는 과학적인 원리를 활용한 키트, 주어진 과제해결, 제작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 능력이 향상 되도록 한다. |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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