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8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하여 판매한 총 103개 차종 73,51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금번 리콜은 벤츠의 통신시스템 S/W, 전조등 결함 등 약 4만 7천여대, 포르쉐의 트렁크 부분 부품, 계기판 S/W 결함 등 4천 여대와 기타 비엠더블유의 연료공급 호스 조임장치 결함 2만 여대, 르노삼성의 전기차 S/W결함 1천 4백여대 등이다.
이 중 벤츠의 전조등, 포르쉐의 트렁크 부품 결함은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위반에 해당되어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자동차관리법」제74조②제1호에 따라 “제30조제1항을 위반하여 자동차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한 자동차를 판매한 자”에 해당되어 매출액의 100분의 1(100억원 초과시 100억원) 범위 내에서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음
** 과징금 감경기준 : 6개월 내 90% 시정시 1/4 감경, 3개월 내 90% 시정시 1/2 감경(국토교통부 훈령,「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인증 및 조사등에 관한 규정」별표12의2)
먼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E 300 4MATIC 등 64개 차종 47,659대의 차량은 5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E 300 4MATIC 등 42개 차종 37,562대는 차량 사고 발생 시 자동 또는 수동으로 벤츠 비상센터로 연결되는 비상통신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사고 시 탑승자들의 구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S 450 4MATIC 등 10개 차종 8,468대는 조향보조장치 작동시 운전자가 일정시간 조향핸들을 잡지 않을 때 알려 주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는 충돌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C 350 E 등 6개 차종 882대는 생산공정에서 하향등의 전조범위를 조정하는 장치가 마모되어 전조등 조사(照射)범위가 안전기준에 맞지 않아 주행 중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한 사항으로 국토교통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에 자동차관리법령에 따른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C 200 KOMPRESSOR 등 3개 차종 742대는 다카타 사(社)에서 공급한 운전석 및 동승자석 에어백 결함으로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inflater)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GLE 300d 4MATIC 등 3개 차종 5대는 차량 뒤쪽 리어 스포일러(rear spolier)의 고정 결함으로 인하여 해당 부품이 주행 중 이탈되어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제작사 | 차명(형식) | 결함장치 | 제작일자 | 대상대수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주) | AMG C 43 4MATIC | 비상통신시스템 | ‘17.07.31.∼’18.03.28. | 87 |
AMG C 43 4MATIC Cabriolet | ‘17.10.18.∼’18.04.04. | 32 | ||
AMG C 63 | ‘17.07.31.∼’18.01.23. | 16 | ||
AMG C 63 Coupe | ‘17.06.22.∼’18.04.03. | 45 | ||
AMG C 63 Cabriolet | ‘18.01.15.∼’18.03.12. | 7 | ||
AMG C 63 S Coupe | ‘17.05.31.∼’18.04.03. | 16 | ||
AMG E 43 4MATIC | ‘17.06.22.∼’18.04.25 | 207 | ||
AMG E 63 4MATIC+ | ‘17.11.17.∼’18.04.20. | 63 | ||
AMG GLC 43 4MATIC Coupe | ‘17.08.04.∼’18.05.17. | 195 | ||
AMG GLC 43 4MATIC | ‘17.06.11.∼’18.04.30. | 133 | ||
AMG S 63 4MATIC+ | ‘17.06.21.∼’18.05.16. | 263 | ||
C 200 | ‘17.05.31.∼’18.05.03. | 2,350 | ||
C 200 Coupe | ‘17.05.30.∼’18.05.16. | 634 | ||
C 200 4MATIC | ‘17.10.14.∼’18.04.20. | 326 | ||
C 200 d | ‘17.06.01.∼’18.03.09. | 923 | ||
C 220 d | ‘17.05.31.∼’18.03.19. | 1,566 | ||
C 220 d 4MATIC | ‘17.06.01.∼’18.04.13. | 363 | ||
C 250 d 4MATIC | ‘17.06.14.∼’18.03.17. | 126 | ||
CLS 400 d 4MATIC | ‘18.03.26. | 1 | ||
E 200 | ‘17.06.22.∼’18.05.15. | 6,030 | ||
E 220 D | ‘17.06.29.∼’18.05.16. | 1,743 | ||
E 220 D Coupe | ‘17.12.06.∼’18.05.17. | 256 | ||
E 220 D 4MATIC | ‘17.07.07.∼’18.05.17. | 2,024 | ||
E 300 | ‘17.06.22.∼’18.05.15. | 3,514 | ||
E 300 4MATIC | ‘17.06.22.∼’18.05.16. | 6,428 | ||
E 400 | ‘18.03.05.∼’18.05.17. | 42 | ||
E 400 4MATIC | ‘17.06.24.∼’18.05.16. | 541 | ||
E 400 4MATIC Coupe | ‘18.01.08.∼’18.04.09. | 71 | ||
GLC 220 d 4MATIC Coupe | ‘17.06.01.∼’18.05.17. | 1,851 | ||
GLC 220 d 4MATIC | ‘17.05.31.∼’18.05.17. | 1,499 | ||
GLC 250 d 4MATIC Coupe | ‘17.06.03.∼’18.05.17. | 120 | ||
GLC 250 d 4MATIC | ‘17.08.08.∼’18.05.17. | 347 | ||
GLC 350 e 4MATIC | ‘17.10.10.∼’18.05.14. | 163 | ||
MAYBACH S 560 4MATIC | ‘17.03.28.∼’18.05.15. | 429 | ||
S 350 D | ‘17.10.07.∼’18.05.15. | 99 | ||
S 350 d 4MATIC | ‘17.07.03.∼’18.05.16. | 1,210 | ||
S 400 D | ‘17.11.29.∼’17.12.13. | 15 | ||
S 400 D 4MATIC | ‘17.06.26.∼’18.05.16. | 937 | ||
S 450 4MATIC | ‘17.07.03.∼’18.04.20. | 1,484 | ||
S 450 L | ‘17.07.04.∼’17.12.18. | 157 | ||
S 560 | ‘17.11.17.∼’18.04.25. | 13 | ||
S 560 4MATIC | ‘17.03.21.∼’18.05.14. | 1,236 | ||
AMG S 63 4MATIC Coupe | 조향 보조장치 | ‘17.10.12.∼’18.06.07. | 90 | |
AMG S 63 4MATIC Cabriolet | ‘17.08.11.∼’18.05.23. | 28 | ||
AMG S 63 4MATIC+ | ‘17.02.15.∼’18.06.13. | 404 | ||
MAYBACH S 560 4MATIC | ‘17.02.08.∼’18.07.09. | 595 | ||
S 350 d 4MATIC | ’17.02.09.∼’18.06.21. | 1,564 | ||
S 400 4MATIC Coupe | ‘18.03.24.∼’18.03.28. | 3 | ||
S 400 D 4MATIC | ‘17.02.13.∼’18.06.05. | 1,302 | ||
S 450 4MATIC Coupe | ‘17.10.19.∼’18.06.26. | 27 | ||
S 450 4MATIC | ‘17.02.09.∼’18.05.07. | 2,443 | ||
S 560 4MATIC | ‘17.02.10.∼’18.06.05. | 2,012 | ||
C 200 d | 전조등 | ‘18.01.17.∼’18.03.10. | 52 | |
C 200 4MATIC | ‘18.03.20. | 1 | ||
C 220 d | ‘18.01.19.∼’18.03.22 | 175 | ||
C 220 d 4MATIC | ‘18.01.19.∼’18.03.25. | 131 | ||
C 250 d 4MATIC | ‘18.01.19.∼’18.03.23. | 90 | ||
C 350 E | ‘18.01.22.∼’18.05.14. | 433 | ||
C 200 KOMPRESSOR | 운전석 및 동승자석 에어백 | ‘07.07.17.∼’07.12.20. | 521 | |
C 220 CDI | ‘07.01.31.∼’07.12.18. | 142 | ||
C 230 | ‘07.08.07.∼’07.12.07. | 79 | ||
GLE 300 d 4MATIC | 리어 스포일러 | ‘18.07.12.∼’18.07.12. | 2 | |
GLE 400 d 4MATIC | ‘18.07.11.∼’18.07.29. | 2 | ||
GLE 450 4MATIC | ‘18.09.18. | 1 | ||
소 계 | 47,659 |
해당차량은 3월 15일 또는 3월 20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포르쉐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718 박스터 등 5개 차종 3,889대의 차량은 3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718 박스터 등 2개 차종 2,315대는 연료탱크가 중앙에 위치한 차량으로 전면 부분 충돌 시 차량 앞쪽 트렁크 내 고정된 브래킷(bracket)이 중앙의 연료탱크와 충돌하여 이를 파손시킬 경우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이 결함은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한 사항으로 국토교통부는 포르쉐코리아(주)에 대해 자동차관리법령에 따른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1,57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패드(brake pad) 마모 표시기가 계기판에 표시되지 않아 운전자가 브레이크 마모 상태 등을 인지할 수 없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카이엔 1대는 충격흡수 장치(shock absorber)와 로어암(lower arm)을 연결해 주는 부품의 제조상 결함으로 해당 부품이 내구성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균열 및 파손이 발생하여 주행 중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제작사 | 차명(형식) | 결함장치 | 제작일자 | 대상대수 |
포르쉐 코리아(주) | 718 박스터 | 트렁크 브래킷 | ‘16.03.04.∼’18.12.19. | 1,886 |
718 카이맨 | ‘16.06.02.∼’19.01.10. | 429 | ||
카이엔 | 계기판 | ‘17.10.10.∼’18.06.07. | 2 | |
파나메라 | ‘16.03.21.∼’18.11.15. | 1,571 | ||
카이엔 | 쇽업쇼버 브라켓 | ‘18.12.14. | 1 | |
소 계 | 3,889 |
해당차량은 3월 14일 또는 3월 15일부터 포르쉐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6개 제작사 34개 차종 21,964대에 대하여서는 아래와 같은 결함으로 이미 리콜을 개시하였거나 또는 개시할 예정이다.
제작사 | 차종 | 결함내용 | 대상 대수 | 리콜 개시일 |
르노삼성자동차(주) | SM3 Z.E | 전기차 콘트롤러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4km/h 이하의 저속 주행 시 브레이크 페달을 약하게 밟아 수초간 유지할 경우 구동모터가 정지되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 | 1,371대 | 3월11일 |
한불모터스(주) | Citroen Grand C4 Picasso 2.0 BlueHDi 등 3개 차종 | 실내 보조 히터 배선 결함으로 해당 부품이 과열될 가능성 | 522대 | 3월14일 |
DS7 Crossback 2.0 BlueHDi 등 2개 차종 | 뒤 바퀴 허브 베어링 제조상 결함으로 인해 바퀴가 이탈되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 | 3대 | 3월14일 |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 A3 40 TFSI | 연료공급호스 연결장치의 제조상 결함으로 차량 진동으로 인한 연결장치가 느슨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 | 2대 | 3월15일 |
비엠더블유코리아(주) | 320d 등 14개 차종 | 연료 공급 호스 연결부의 조임장치 결함으로 연결부 조임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연료가 누유되고 이로 인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 | 19,825대 | 3월8일 |
520i 등 10개 차종 |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 결함으로 엔진 출력이 제한되어 시동 꺼짐으로 인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 * 엔진 크랭크축 회전 위치를 검출하여 ECU로 보내 점화 시기를 결정하는 장치 | 133대 | 3월12일 | |
(유)모토로사 | Supersport S 등 2개 차종 | 후방 미러의 설계 상 결함으로 차량 진동 시 미러의 위치가 고정되지 않아 운전자가 후방 물체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여 안전사고가 발생 가능성 | 79대 | 3월11일 |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주) | 1290 SUPER ADVENTURE | 연료탱크 제조상 결함으로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 | 29대 | 3월5일 |
제작사 | 차명(형식) | 결함장치 | 제작일자 | 대상대수 |
르노삼성 자동차(주) | SM3 Z.E | 전기차 콘트롤러 소프트웨어 | ‘17.09.25.∼’18.11.22. | 1,371 |
소 계 | 1,371 | |||
한불모터스(주) | DS7 Crossback 2.0 BlueHDi | 실내 보조히터 배선 | ‘17.12.02.∼’18.02.20. | 10 |
Citroen Grand C4 Picasso 2.0 BlueHDi | ‘14.01.17.∼’17.11.10. | 427 | ||
Citroen C4 Picasso 2.0 Blue-HDi | ‘14.06.16.∼’14.10.23. | 85 | ||
DS7 Crossback 2.0 BlueHDi | 리어 허브 베어링 | ‘18.12.11. | 2 | |
Peugeot 508 2.0 Blue HDi | ‘18.12.11. | 1 | ||
소 계 | 525 |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 A3 40 TFSI | 연료공급라인 연결 부품 | ‘18.05.09. | 2 |
소 계 | 2 | |||
비엠더블유 코리아(주) | 120d | 연료호스 연결 부품 | ‘12.06.11.∼’14.02.06. | 448 |
118d | ‘12.06.14.∼’14.09.30. | 3,267 | ||
220d Coupe | ‘13.10.11.∼’14.04.14. | 152 | ||
320d | ‘11.10.18.∼’14.04.16. | 9,122 | ||
320d EfficientDynamics Edition | ‘11.11.08.∼’14.04.12. | 2,320 | ||
320d Gran Turismo | ‘13.02.26.∼’14.0414. | 869 | ||
320d Touring | ‘12.06.18.∼’14.02.27. | 473 | ||
320d xDrive | ‘12.07.26.∼’14.03.29. | 1,444 | ||
320d xDrive Gran Turismo | ‘13.07.03.∼’14.04.15. | 519 | ||
320d xDrive Touring | ‘13.03.15.∼’14.03.26. | 412 | ||
325d | ‘13.07.11.∼’14.08.29. | 158 | ||
420d Coupe | ‘13.06.27.∼’14.04.15. | 430 | ||
420d xDrive Coupe | ‘14.01.21.∼’14.04.14. | 94 | ||
420d xDrive Gran Coupe | ‘14.03.14.∼’14.04.15. | 117 | ||
330i | 크랭크샤프트 포지션 센서 | ‘18.05.17.∼’18.05.28. | 32 | |
420i Coupe | ‘18.05.29. | 1 | ||
420i Gran Coupe | ‘18.05.16.∼’18.05.29. | 16 | ||
430i Convertible | ‘18.05.18.∼’18.05.25. | 13 | ||
430i Coupe | ‘18.05.17.∼’18.05.28. | 3 | ||
520i | ‘18.05.17.∼’18.05.22. | 51 | ||
530i | ‘18.05.18.∼’18.05.22. | 2 | ||
530i xDrive | ‘18.05.17.∼’18.05.18. | 11 | ||
540i xDrive | ‘18.05.17.∼’18.05.18. | 3 | ||
740Li xDrive | ‘18.05.17. | 1 | ||
소 계 | 19,958 | |||
(유)모토로싸 | Supersport | 후방 미러 | ‘17.05.19. | 1 |
Supersport S | ‘17.03.01.∼’18.09.06. | 78 | ||
소 계 | 79 | |||
스포츠모터 사이클코리아(주) | 1290 SUPER ADVENTURE | 연료탱크 | ‘14.12.15.∼’16.04.26. | 29 |
소 계 | 29 |
해당차량은 각 수입 또는 제작사의 시정계획서에 따른 리콜 개시일에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 자동차제작자등은「자동차관리법」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자동차 소유자였던 자로서 소유 기간 중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를 포함한다)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하여야 함
기타 궁금한 사항은 메르메데스-벤츠코리아(주)(080-001-1886), 포르쉐코리아(주)(02-2055-9110), 르노삼성자동차(주)(080-300-3000), 한불모터스(주)(02-3408-1654), 비엠더블유코리아(주)(080-269-5181),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080-767-2834), (유)모토로사(070-7461-1191),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02-790-0999)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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