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시, 2019년 6월25일 오전10시 기준 폭염주의보 발령

반응형


□ 6월 25일 오전 10시 서울시 전역 폭염주의보가 발령됐다. 지난 5월 24일 이후 두 번째 폭염주의보로, 서울시는 폭염 종합지원상황실을 가동하고 25개 자치구,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시민보호에 나선다고 밝혔다.  


□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내일까지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 폭염특보 발령기준 >

○ 폭염주의보 : 일최고 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경보: 일최고 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서울시 폭염 종합지원상황실은 4개 실무반 6명으로 구성되며, 폭염특보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운영된다.


  ○ 시는 폭염대책기간이 시작된 5월20일부터 폭염대책 TF를 가동하여 거리노숙인, 쪽방촌 주민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활동과 시설물 안전조치, 긴급구조․구급 활동 등을 하고 있으며, 폭염특보 발령 시 폭염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취약계층 보호에 힘쓴다.


□ 현재 시에서 설치한 횡단보도 그늘막은 총 1,704개이며, 안개분사형 그늘막, 쿨링포그, 횡단보도 그늘막 등 확대설치를 위해 시 재난관리기금을 자치구에 지원할 예정이다. 


□ 또 경로당, 복지관, 주민센터 등 3,686곳을 무더위쉼터로 지정해 9시~18시까지 운영한다. 이중 687곳의 쉼터 운영시간을 밤 9시까지 연장운영하고, 야간(밤 9시~다음날 오전 7시)과 주말 운영도 확대할 예정이다. 

   ※ 무더위쉼터 현황은 서울안전누리(http://safecity.seoul.go.kr), 서울안전앱(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확인


□ 폭염시 건설·산업근로자 보호를 위해 폭염경보 시(13시~17시) 옥외작업 중지 권고, 불가피하게 야외 작업이 필요한 경우 탄력근무 시행 및 2시간이내 임금을 보전한다.


  ○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휴식시간제(매 시간 마다 15분 휴식시간 유지)를 운영한다. 폭염경보가 발령되면 공공근로·건설 공사장 근로자의 13시~17시 옥외 작업을 중지토록 권고하고, 관계공무원이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여 이행 여부를 확인·점검할 예정이다. 


  ○ 폭염경보 시 불가피하게 야외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 작업 시작시간을 9시에서 1~2시간을 앞당기고 건설일용근로자의 생계를 위하여 임금을 최대 2시간까지 보전한다.


□ 시는 올해 6월 도심 속 천연그늘을 제공하기 위해 교통섬과 횡단보도 주변에 그늘목을 식재하였고, 7월부터는 공원, 광장 등 다중이용공간에 이동형 수목 화분을 설치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시는 지난 5월부터 서울시 교통섬 71곳과 횡단보도 주변 42곳에 그늘목을 식재하고 그 하부에 의자를 설치하는 등 시원한 휴식 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또한 시는 보라매공원 등 10곳에 화분 등으로 이동이 가능한 수목과 휴게시설, 조경시설을 조성하는 이른바 ‘움직이는 공원 조성 사업’을 오는 7월에 착수할 예정이다.


□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시는 수경시설과 실개천 등 친수공간을 운영하고, 폭염특보 발령 시엔 주요 간선도로 물청소를 집중 실시한다.


   ○ 온도 저감을 위하여 시는 한강공원, 시청광장, 광화문광장, 도시공원 등 178곳에 바닥분수, 물놀이장, 세족장 등 형태의 물놀이형 수경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로, 송파 남부순환로, 남산실개천 등 12곳에 실개천을 운영하고 있다.


   ○ 또한 일 최고기온 33℃이상 시 살수차량 160대를 동원하여 낮 최고기온 시간대인 12시~16시에 주요 간선도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집중 실시한다.


□ 시는 독거어르신, 장애인 등 폭염 취약계층의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재난도우미 22,439명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은 가가호호 방문 또는 안부 전화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건강관리와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폭염119구급대 운영, 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한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운영한다.


  ○ 재난도우미로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독거어르신 생활관리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보건인력과 폭염 담당부서 공무원, 통․반장, 자율방재단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 응급처리 물품과 냉방장치를 갖춘 현장밀착형 폭염 119구급대(구급차량 172대)를 운영해 서울역·영등포역 등 거리노숙인이 밀집한 지역을 순찰하면서 폭염에 노출된 노숙인들의 구급활동을 펼친다.

  

□ 여름철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가스·유류 취급 시설물에 대해서는 폭염대책기간 동안 유관기관 및 자치구와 함께 특별합동점검을 펼친다.


   ○ 서울시, 자치구, 소방서,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은 시내 595개 주유소및 도시가스·LPG·고압가스 공급시설 1,353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8월 31일까지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 시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오기 전 물 사용량 증가에 대비하여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후시설과 기전설비 등을 정비하고, 혹시 모를 단수에 대비해 급수차량 104대와 아리수 물병 10만병을 확보해두고 있다. 또한 여름철 발생하기 쉬운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취·정수장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 여름철 에너지 사용 급증에 대비해선 전력위기 단계별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발전사 등과 협업하여 전력수급 위기징후가 발생 시 주요 전력시설물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 또한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시 SNS를 통해 폭염특보 상황을 전파하고, 옥외전광판과 지하철 내 영상매체 등을 통해 폭염 행동요령, 피해 발생 시 대처방법 등을 홍보하고 있다.



□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여름철 폭염특보 기간이 늘어나고 있고 온열질환자도 증가하는 추세로 시민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민들도 폭염 시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행동요령을 잘 숙지해 무더위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