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과 충남 서‧북부 지역 도로가 조기 개통되고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까지 4차로가 완성되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지역 간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충청남도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을 오는 12월 26일,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4차로 도로를 12월 27일 개통하며,
- 아산시국도대체우회도로(아산시 염치읍~탕정면)와 보령-청양 간 도로(청양군 화성면~청양읍)는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고 밝혔다.
□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도로공사(6.1km)는 해상교량(1.75㎞)과 접속도로(4.35㎞)로 이뤄지는 국도77호선 미 개통구간으로, 총사업비 2천 82억 원을 투입하여 9년여 만에 공사가 완료되었다.
보령-태안(제2공구) 국도77호선 /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ㅇ 주 교통수단이 정해진 뱃편 밖에 없어 교통제약이 많았으나, 해상교량 개통으로 항시 왕래가 가능하므로 지역주민의 생활불편과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며,
ㅇ 또한,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사업 등 지역개발 가속화로 충남 서해권의 관광․휴양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아울러, 이어지는 보령 시내와 원산도 간 도로공사(국내 최장 해저터널, L=6,927m)가 2021년 말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소요시간이 약10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 운행거리 60.9km(75㎞⇒14.1㎞), 소요시간 80분(90분⇒10분) 단축
□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10.2km를 12월 27일 개통함으로서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를 잇는 국도 19호선 4차로 신설‧확장사업*(24km)이 완성된다.
* 통행시간 10분 단축(28분→18분), 운행거리 4km 단축(28km→24km)
ㅇ 이 구간은 2차로의 불리한 선형도로를 4차로로 신설‧확장함으로서 우회거리 단축, 운전자 시거 확보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남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하동 국도19호선 /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 또한, 아산시 외곽을 순환 연결하는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자동차 전용도로)를 완성하는 아산시 염치읍~탕정면 구간이 오는 30일(월) 14시에 당초 계획보다 1년 앞 당겨 조기 개통한다.
ㅇ 본 도로 개통으로 기존 아산 시내를 통과하는 국도 39호선, 국도45호선 교통량 상당부분이 완성된 외곽 순환도로(30.3㎞)를 이용함으로서, 상습적인 시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염성~용두) /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 충남 중부지역(공주, 청양)과 서해안 지역(보령, 서천)을 연결하는 국도36호선 청양군 화성면~청양읍구간(5.7㎞)도 당초 계획보다 15개월 앞 당겨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
ㅇ 이 구간은 2021년 3월 준공(개통) 예정이었으나, 교통안전 확보와 주민 교통편의를 위하여, 장비, 인원, 예산을 집중 투입하여 이날 조기 개통하게 되었다.
ㅇ 특히, 선형이 불량하고 급커브 구간이 많은 여주재 구간을 터널(L=1,370m)로 건설하여 교통사고 위험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지역명소인 대천․무창포해수욕장 등 서해안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도로건설 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특히,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균형발전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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