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올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예산 1,423억원을 투입하고, 민간보급 8,909대(승용 5,632, 소형화물 587, 초소형화물 1,000, 이륜 1,690) 물량에 대해 2월17일부터 환경부 전기차 통합포털(www.ev.or.kr)을 통해 보조금 신청을 받는다.
○ 신청대상은 접수일 기준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기업, 법인, 단체, 공공기관이다.
○ 신청방법은 구매자가 자동차 제조·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구매 지원 신청을 하면 된다.
○ 현재 출시된 전기차는 승용차 10개사 25종, 화물차 7개사 9종, 이륜차 14개사 26종으로 신청대상 및 자격, 신청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승용 : 일반 8개사 22종, 초소형 3개사 3종
구분 | 제조‧수입사 | 차 종 | 최고속도 출력 (km/h)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배터리 용량 (kwh) | 국비 (만원) | 시비 (만원) | 총지원액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일반 | 현대 | 코나(기본형,PTC) | 150 | 405.6 | 310.2 | 64.06 | 820 | 450 | 1,270 |
코나(기본형, HP) | 167 | 405.6 | 366.0 | 64.08 | 820 | 450 | 1,270 | ||
코나(경제형) | 155 | 254.2 | 188.4 | 39.24 | 766 | 450 | 1,216 | ||
아이오닉(’19년 HP) | 165 | 277 | 211 | 38.33 | 820 | 450 | 1,270 | ||
아이오닉(’19년 PTC) | 165 | 277 | 196 | 38.33 | 814 | 450 | 1,264 | ||
기아 | 니로(HP) | 167 | 385.0 | 348.5 | 64.08 | 820 | 450 | 1,270 | |
니로(PTC) | 167 | 385.0 | 303 | 64.08 | 820 | 450 | 1,270 | ||
쏘울(’19년 기본형) | 167 | 388 | 269 | 64.08 | 820 | 450 | 1,270 | ||
쏘울(’19년 도심형) | 155 | 254 | 178 | 39.24 | 744 | 450 | 1,194 | ||
르노삼성 | SM3 Z.E(’18년) | 135 | 212.7 | 123.2 | 35.94 | 616 | 450 | 1,066 | |
BMW | i3 120Ah(’19년) | 150 | 248 | 160 | 42.36 | 716 | 450 | 1,166 | |
한국GM | 볼트 | 148.6 | 383.2 | 266.3 | 60.90 | 820 | 450 | 1,270 | |
닛산 | LEAF | 144 | 231 | 156 | 40.25 | 686 | 450 | 1,136 | |
테슬라 | Model S(Standard) | 250 | 367.6 | 311.2 | 87.5 | 736 | 450 | 1,186 | |
Model S(Long Range) | 250 | 487.0 | 401.8 | 101.5 | 771 | 450 | 1,221 | ||
Model S(Performance) | 250 | 479.9 | 427.7 | 101.5 | 769 | 450 | 1,219 | ||
Model S100D | 250 | 451.2 | 369.0 | 101.5 | 748 | 450 | 1,198 | ||
Model P100D | 250 | 424 | 354.3 | 101.5 | 734 | 450 | 1,184 | ||
Model 3(Standard) | 225 | 352.1 | 212.9 | 48.0 | 793 | 450 | 1,243 | ||
Model 3(Long Range) | 233 | 446.1 | 237.1 | 72.0 | 800 | 450 | 1,250 | ||
Model 3(Performance) | 261 | 414.8 | 250.8 | 72.0 | 760 | 450 | 1,210 | ||
재규어 랜드로버 | I-PACE | 200 | 333 | 227 | 90.02 | 605 | 450 | 1,055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 | 80 | 76.3 | 76.1 | 6.77 | 400 | 280 | 680 |
대창모터스 | DANIGO | 80 | 60.8 | 74.4 | 7.25 | 400 | 280 | 680 | |
캠시스 | CEVO-C | 80 | 66.7 | 70.4 | 8.07 | 400 | 280 | 680 |
□ 화물 : 소형 4개사 4종, 경형 1개사 1종, 초소형 3개사 4종
구분 | 제조‧수입사 | 차 종 | 최고속도 출력 (km/h)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배터리 용량 (kwh) | 국비 (만원) | 시비 (만원) | 총지원액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소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93 | 85 | 81 | 34.34 | 1,800 | 900 | 2,700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110 | 88.6 | 98.2 | 40.04 | 1,800 | 900 | 2,700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115 | 220 | 173 | 58.86 | 1,800 | 900 | 2,700 | |
기아자동차 | 봉고 | 115 | 220 | 172 | 58.86 | 1,800 | 900 | 2,700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95 | 67.5 | 71.9 | 17.8 | 1,100 | 550 | 1,650 |
초소형 | 쎄미시스코 | D2C | 80 | 101.1 | 96.2 | 17.4 | 512 | 256 | 768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75 | 83 | 72.8 | 13.32 | 512 | 256 | 768 | |
다니고3 픽업 | 75 | 92.3 | 72.9 | 13.32 | 512 | 256 | 768 |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68 | 64.6 | 76 | 10.36 | 512 | 256 | 768 |
□ 이륜 : 일반형 12개사 15종, 대형·기타형 5개사 11종
구분 | 제조사 | 모델명 | 최고속도출력 (km/h)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배터리 용량 (kwh) | 총지원액 (국+시비,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일반형 - 경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57 | 46.5 | 38.7 | 2.16 | 167 |
SEBIA | 59.4 | 64.1 | 45.8 | 3.02 | 186 | ||
에코카 | LUCE | 58.4 | 47.3 | 34.5 | 1.92 | 150 | |
와코 | 2K2(E5) | 69.5 | 51.3 | 40.7 | 2.52 | 178 | |
2K2(E6) | 62.5 | 45.3 | 32.4 | 1.68 | 189 |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66 | 56.5 | 49.1 | 2.30 | 156 |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58.8 | 82.1 | 77.8 | 4.32 | 210 | |
시엔케이 | DUO | 66 | 48.6 | 37.6 | 2.52 | 210 | |
DUO ALPHA | 61 | 44.0 | 35.5 | 2.02 | 206 | ||
대림오토바이 | EG300 | 66.8 | 50.7 | 45.7 | 2.16 | 188 | |
인에이블 인터내셔널 | NIU-Npro | 60.1 | 40.6 | 30.9 | 2.10 | 168 | |
한중모터스 | Z3 | 60.2 | 45.6 | 37.6 | 1.56 | 153 | |
일반형 - 소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69.5 | 80.7 | 67.8 | 4.56 | 260 |
엠엔에스피 | M5000 | 76.9 | 103.1 | 85.2 | 4.32 | 260 | |
성지기업 | WIND-K1 | 67.9 | 65.8 | 54.6 | 2.40 | 234 | |
대형 ・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41.9 | 50.8 | 39.1 | 4.53 | 330 |
DELI-T | 42.5 | 53.5 | 39.8 | 4.50 | 330 | ||
MOTZ TRUCK | 38.9 | 40.3 | 30.5 | 3.89 | 330 | ||
DELI-M | 41.9 | 56.0 | 44.9 | 4.54 | 330 | ||
DELI-D4 | 41.3 | 54.0 | 38.1 | 4.53 | 330 | ||
DELI-D5 | 44.4 | 40 | 30 | 4.50 | 330 | ||
DELI-Q5 | 41.7 | 53.5 | 40.1 | 4.54 | 330 | ||
대풍 | Echo-ev2 | 44.4 | 47.5 | 36.8 | 4.08 | 319 | |
쎄미시스코 | R3G | 87.8 | 65.9 | 46.8 | 7.78 | 330 | |
시엔케이 | TRIO | 44.7 | 54 | 39.7 | 3.60 | 330 | |
성지기업 | WIND-K2 | 44.6 | 52.3 | 40.8 | 2.40 | 330 |
□ 전기차 보급 촉진을 위해 지원되는 구매보조금은 차량 성능(연비, 주행거리), 대기환경 개선효과 등에 따라 차종별로 차등 지원된다.
○ 승용차 1,055~1,270만원, 화물차(소형) 2,700만원, 이륜차(경형) 150~210만원을 지원한다.
○ 구매보조금은 市에서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지급하고, 구매자는 자동차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제조·수입사에 납부하면 된다.
○ 특히, 경유차로 인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보급물량이 대폭 확대된 전기화물차는 지난해 말 출시된 완성차의 경우 구매보조금을 받으면 동종 모델의 경유화물차보다 약 20%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능하고, 전기화물차에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운송사업자 영업허가도 받을 수 있다.
*최대적재량이 1.5톤 미만인 전기·수소화물차에 대해 운송사업 신청시 허가허용(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조제7항)
□ 서울시는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후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폐차 후 전기차로 대체 구매 시, 추가 지원금을 전년도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올리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 녹색교통지역 거주자가 노후된 5등급 차량을 폐차 후 전기차로 대체 구매시는 100만원, 국가유공자‧장애인, 다자녀가구인 경우에도 5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 또한,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폐지 및 폐차 후 전기이륜차로 전환 시에도 2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 이외에도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승용차 구매시에는 국비 지원액의 10%(국비 900만원 범위 내)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 또한, 위장전입을 통한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거주요건을 신설하고, 서울시에서 의무운행기간(2년) 미준수시 보조금을 환수하는 등 지원자격과 의무사항을 강화해 보조금 집행 투명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 지원가격은 구매지원신청서 접수일 기준 연속하여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 등록을 한 자로 거주요건을 신설하고
○ 위장전입 등 부정수급 시, 서울시에서 의무운행기간(2년) 미준수시 보조금을 환수하는 조항을 공고문에 명시하여 의무사항을 강화했다.
□ 한편, 전기차는 구매보조금 외에도 최대 530만원의 세제감면,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감면,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100% 면제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연료비 절감으로 경제성이 높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개별소비세 300만원, 지방교육세 9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최대 530만원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자동차세도 비사업용 개인의 경우 연간 13만원으로 사실상 세금 감면을 받는 셈이다.
○ 전기차는 연간 경유차보다 연료비 60~80여만원, 휘발유차보다 120~150여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
※ 전기차 충전요금 및 유지비 비교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www.ev.or.kr) 충전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차종, 주행거리, 충전방식, 운전습관 등에 따라 상이함
□ 전기차 보급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전기차 통합콜센터(☎1661-0970), 환경부 전기차 통합포털(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통합포털에서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공용 전기차 충전소 검색, 운영현황 등 전기차 운행에 편리한 실시간 정보도 얻을 수 있다.
□ 조완석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수송(교통)분야는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배출원의 25%를 차지한다”며 “전기차는 주행 중 배출가스를 발생하지 않아 대기질 개선 및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있는 만큼 친환경차 보급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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