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정보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data.nims.or.kr) 시작

반응형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프로포폴 등 자신이 투약 받은 마약류 의약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내 투약이력 조회’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제11조(마약류 취급의 보고)에 따라 마약류취급자가 모든 의료용 마약류 생산·유통·사용 내역을 전산으로 보고하는 시스템

   ** 건강검진에 사용하는 수면마취제 ‘프로포폴’, 불면증 치료에 사용하는 최면진정제 ‘졸피뎀’, 고도비만 등의 치료에 사용하는 식욕억제제 ‘펜터민’ 등 


 ○ 이번 서비스는 2018년 5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수집된 정보를 일반 국민을 비롯해 의사, 연구자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입니다.


 ○ 해당 정보는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data.nims.or.kr)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내 투약이력 조회’(일반 국민용), ▲‘환자 투약내역 확인’(의사용), ▲연구 목적 등 ‘데이터 활용 신청’, ▲‘의료용 마약류 의약품 및 취급자 목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환자 투약내역 확인’ 및 ‘데이터 활용 신청’ 기능은 6월 4일 이후 이용 가능(「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제11조의4 및 제11조의5 시행)


□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국민은 ‘내 투약이력 조회’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지난 1년간 의료용 마약류 투약 이력을 조회하여 스스로 오남용을 가늠해보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정보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이 확인된 경우만 조회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이 조회할 수 없으며, 사용된 의약품에 대한 허가사항과 안전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의사는 ‘환자 투약내역 확인’ 서비스를 이용해 진료 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이 우려되는 환자의 지난 1년간 투약 이력을 참고하여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연구자는 ‘데이터 활용 신청’ 서비스를 통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연구·조사·교육 목적인 경우 심의과정을 거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나 식별이 가능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서비스가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정보 제공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본 저작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