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보도자료/HOT 보도자료

왕의 숲에서 자연체험하고 전통놀이 즐기자 / 10월31일까지

반응형

왕의 숲에서 자연체험하고 전통놀이 즐기자

동구릉 「왕의 숲 생태 및 문화체험」프로그램 운영 (4.25.~10.31.)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소장 김지성)는 구리 동구릉(사적 제193호)에서 오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유년기·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왕의 숲 생태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해에 이어 4·5·6·9·10월은 매주 수·목요일, 7·8월은 격주 토·일요일에 운영하며 추석 연휴(9.22.~26.) 중에는 행사를 열지 않는다. 행사 일정은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동구릉에 조성된 자연 학습장과 전통수목 양묘장 일원에서 ▲ 전통수목, 야생화, 곤충 관찰 등 자연친화적 놀이, ▲ 역사와 자연이 보존되어 있는 왕릉 숲 탐방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관람로 주변 공간에서는 사라져가는 전통놀이(고누, 사방치기, 8자놀이, 투호던지기 등)를 체험할 수 있다. 

  * 고누두기: 땅이나 종이에 말밭을 그려놓고 두 편으로 나누어 말을 떼거나 말 길을 막는 놀이

  * 사방치기: 땅에 여러 공간을 구분해 그린 후 그 안에 돌을 발로 차서 다음 공간으로 옮기다가 정해진 공간에 가서 돌을 공중으로 띄워 받아 돌아오는 놀이

  * 8자놀이: 땅에 숫자 8 모양의 그림을 그린 후 두 패로 나뉘어 서로 상대를 공격‧수비하는 놀이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조선왕릉의 색다른 볼거리와 체험을 즐기고, 세대 간 공감과 소통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묘장을 제외한 자연 학습장과 전래놀이 공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 외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조선왕릉관리소 누리집(http://royaltombs.cha.go.kr/portal/selectEventList.do?mn=RT_03_02_01&siteNm=RT, 참여마당)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일정은 조선왕릉관리소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31-563-2909) 문의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동구릉(東九陵)은 ‘한양의 동쪽에 있는 아홉 기의 왕릉’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왕릉군으로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를 비롯하여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선조, 영조 등이 잠들어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린이들이 조선왕조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문화유산인 동구릉의 가치를 온전히 누리고 전통놀이의 즐거움을 통해 옛 선조들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왕의 숲에서 자연체험하고 전통놀이 즐기자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