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신고전화 통합으로 신고는 쉽게, 출동은 빠르게!
경찰·소방·해경 간 협업으로 소중한 생명 지키는 골든타임 확보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6년부터 시작한 긴급신고 통합서비스의 2단계 사업이 올 3월에 마무리됨에 따라 기관 간 신고출동정보를 확대 공유하면서 더욱 빠른 신고접수와 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긴급신고전화 통합사업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시 신고과정에서 반복설명 등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지적에 따라 행안부 주관으로 4개의 유관기관(경찰, 소방, 해경, 국민권익위원회)과 함께 57개 상황실 간 신고정보 공유와 협력기반을 마련하여(’16년 10월~)
○ 신고정보가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통합시스템을 통해 공유되고 각 기관으로 신고이관은 169초에서 110초로 35%, 공동대응은 기존 466초에서 250초로 46% 단축하게 되었다.
* 공동대응 - 경찰, 소방, 해경 등 공동 출동 필요시 협업하여 대응
** 신고이관 - 소관이 다른 신고전화를 해당기관으로 이송
□ 이번 2단계 사업은 지난 ’16년 1단계 사업으로 신고전화 통합 이후 시스템 운영상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 기관 간 정보전달 방식, 신고접수 방식, 공동대응 요청 처리절차 간소화 등 단계와 시간을 축소⋅단축하여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 특히 신고접수뿐만 아니라 출동시간 또한 단축하기 위하여 경찰 순찰차 태블릿에 신고내용, 위치, 녹취록 등 공동대응 정보를 공유하여 현장 대응력이 더욱 강화되었으며,
○ 해경청에서는 해경서, 파출소 및 함정까지 경광봉을 설치하여 출동예고 알림과 신고전화 LTE 공청기능 등을 구축하여 출동대는 사고내용을 사전 인지할 수 있게 되어 출동시간을 17분에서 11분으로 약 6분 정도가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긴급신고전화 통합 이후 국민들의 정책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운영평가 또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대국민 인지도가 2016년 말 38.2%*에서 2017년 말 66.9%**로 28.7%p 대폭 상승하여 국민들이 긴급 상황이 발생하거나 생활불편민원 발생 시 더욱더 편리하게 신고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다져진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이 조사에 따르면 긴급신고전화 통합 운영에 대한 조사 대상자 중 90% 이상이 긍정적으로 답하였다.
* 기관: 리서치앤리서치, 표본: 전 국민 만15세 이상 1,200명 남녀, 기간: ’16.11.19.~22.
** 기관: 코리아리서치센터, 표본: 전 국민 만15세 이상 1,000명 남녀, 기간: ’17.12.20.~21.
□ 향후 행정안전부는 더욱 빠르고 정확한 신고접수를 위해 신고접수자에게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지능형 신고접수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여 신고접수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김석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긴급신고전화 접수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토록 개선한데 이어, 향후 대응기관 간 숙달훈련을 통해 대응능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면서,
○ “각종 사건‧사고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112, 119로 즉시 신고하고, 나머지 모든 민원상담은 110으로 전화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행정안전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긴급신고전화 통합으로 신고는 쉽게, 출동은 빠르게!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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