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보도자료/HOT 보도자료

2018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 확정 / 9월28일~10월7일

반응형

상생과 축제의 장, 18년도 코리아세일페스타 개최 

제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2018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 확정


① 9.28.(금)~10.7.(일), 10일간 쇼핑행사를 중심으로 집중 개최

② ‘선도기업’을 선정하여 소비자가 희망하는 ‘킬러아이템’ 제시

③ 온 국민이 참여 가능한 ‘축제의 장’과 ‘상생의 장’으로 추진



□ 정부는 ‘18.6.28.(목)에 개최된 제9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한국형 대표 쇼핑축제인 「2018년도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을 확정함


 ㅇ 행사기간은 ‘18.9.28.(금)~10.7.(일)까지로, 할인행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존(’16년·‘17년) 1개월에서 10일로 단축하여 시행할 계획임


 ㅇ 9.27.(목)에는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세계적 케이팝(K-pop) 개막공연을 개최하여 쇼핑축제로서의 분위기를 극대화할 예정임 


 ㅇ 특히,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중소기업·소상공인도 함께 참여함으로써, 온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 상생의 장으로 추진할 계획임


□ 올해에는 ‘16년과 ’17년에 두 차례 개최된 행사의 성과와 평가를 바탕으로 행사기간 조정 및 할인율 제고 등 더욱 발전된 쇼핑축제로 추진할 계획임


    < 그간 코리아세일페스타 주요 성과 (산업연구원 분석) >

 

‘16년 제1KSF(’16.9.29-10.31)

'17년 제2KSF(17.9.28-10.31)

매출실적

전년대비 12.5%

전년대비 5.1%

경제효과

(4분기기준)

민간소비지출0.27%p, GDP0.13%p

민간소비지출0.13%p, GDP0.06%p

참여업체

341(유통210, 제조93, 서비스38)

446(유통192, 115, 서비스139)



□ 구체적으로 금년에는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가 ①내수촉진의 장, ②축제‧참여의 장, ③상생 발전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려고 함


 ① (내수촉진) 행사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간을 10일로 단축하고, 행사의 목표를 분명히 하기 위해 쇼핑 프로그램에 충실할 계획임

    * (‘17년) 쇼핑(5)‧관광‧문화 17개 → (‘18년) 쇼핑(4) 중심 9개


  ㅇ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소비자가 만족할 수준의 파격 할인품인 ‘핵심품목(킬러아이템)’을 제시할 ‘선도기업’을 공모를 통해 선정할 계획임

    * ‘18.6.11~29일 동안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모집 중이며, ‘선도기업’으로 선정될 경우, 홍보와 판로 개척 측면에서 각종 혜택 부여 예정


 ② (축제참여)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세계적 케이팝(K-pop) 개막축제*를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시청앞에서 전야제 형태로 개최할 예정임

    * 일시‧장소(안) : ‘18.9.27(목) 저녁, 시청앞 ‘서울 광장’, 약 10,000석 규모 

    * 홍보대행사인 에스엠(SM) 소속 가수들 출연 예정


 ㅇ 행사 기간 및 행사 기간 전에 명동, 강남, 삼성역 등 서울시내 주요권역에서 이벤트를 개최하여 국민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임

    * 공연 외에, 선도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부대행사를 통해 핵심품목(킬러아이템) 홍보도 추진


 ㅇ 방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중국을 포함, 신(新)남방국가의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코리아투어카드 등 편의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임

    * 베트남‧태국 등 현지팬 대상 K-pop 스타 활용 홍보, 주요 관광지‧숙박 등 최대 60% 할인



 ③ (상생발전) 백화점 등 대형유통점과 인접한 전통시장에서는 ‘상생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해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 주요 대표 권역별로 온누리상품권‧할인권 공유 등과 같은 협력사업을 추진 


 ㅇ 대형유통점과 인접하지 않은 전통시장에서는 체험형 축제*를 기획해 국민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임

    * 전통문화 체험, 도예 체험, 지역 대표음식 만들기 체험 등


 ㅇ 이와 함께, 주요 백화점 등에서 특별 할인전을 개최해, 중소기업‧ 사회적 기업 제품과 농수산품 판매를 지원할 예정임


□ 특히, 올해에는 행사의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행사 전(前)-행사 중(中)-행사 후(後)’ 행사 시기별 맞춤형 홍보 전략을 추진할 계획임

    * 전방위적 홍보 전략 실행을 위해 에스엠(SM)이 공모를 통해 선정됨


 ㅇ 또한, 소비자에게 가격적 혜택과 참여의 즐거움을 제공하여 코리아세일페스타가 한국 대표할인 행사로 인식되도록 추진 할 것임


□ 한편, 정부는 이번에 보고된 2018년도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관계 부처간 합동회의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세부 추진방향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임


□ 정부는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소비 활성화와 내수 진작에 크게 기여하고, 온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과 상생의 장이 되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임


"본 저작물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2018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 확정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