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는 2019년도 ‘찾아가는 양조장’ 4개소를 신규 선정했다.
❍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지역의 양조장에 대해 환경개선, 품질관리, 체험 프로그램 개선, 홍보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체험․관광이 결합된 지역 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지역의 양조장을 관광 상품으로 육성하여, 우리 술 본연의 풍미를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13년부터 ‘찾아가는 양조장’을 선정‧지원해왔다.
❍ ‘찾아가는 양조장’은 지자체의 심사를 거쳐 추천된 양조장을 대상으로 술 품질인증, 양조장의 역사성,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관광요소, 품평회 수상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선정평가 : 지자체 심사 → 서류평가(60%) → 현장평가(40%)
올해는 지자체에서 총 16개 양조장을 추천해, 전문가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지역의 관광명소로 자리매김이 가능한 양조장 4개소를 최종 선정하였다.
* 국순당(횡성), 도란원(영동), 여포와인농장(영동), 좋은술(평택) / 가나다순
❍ 「국순당」은 강원도에서 두 번째로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된 곳으로 여름에는 동해바다 피서객들이, 겨울에는 스키장으로 몰려드는 스키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오랜 역사를 간직하며 사라진 우리술을 복원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양조장이다.
▶ 국순당(배중호)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강변로 975
- 지역 내 생산되는 ‘설갱미’를 활용하여 탁주 제조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활발
- ‘주향로’(견학관)에서 전통주의 역사 전시 및 술 생산과정 견학 코스 운영
- 횡성 양조장 전제품 HACCP 인증 획득
- 우리술 복원추진(창포주, 이화주 등 24개)
- 술품질인증 ‘나’형 획득
- 우리술 품평회 최우수상 수상(‘11)
- 우수문화상품(K-Ribbon) 선정(‘16)
- 대표술(백세주, 대박막걸리)
[사진제공 농림축산식품부]
❍ 또한, 우리술 품평회에서 다수 수상한 ‘샤토미소 로제’를 생산하고 있는 「도란원」과 트럼프 이방카 방한 만찬주로 선정된 ‘여포의 꿈’을 생산하고 있는 「여포와인농장」은 국내 최대 포도 생산지로 40여 곳이 넘는 와인 생산자들이 밀집한 충청북도 영동에 위치해 있으며 ‘영동와인열차’, ‘영동와인터널’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도란원(안남락)
충북 영동군 애곡면 유전장척길 143
- 지역 내 영농조합과 연계하여 체험관광 실시
-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부문 대상(‘13)
- 광명동굴 와인품평회 금상 수상(‘15)
- 아시아와인트로피 골드 수상(‘16,’17)
-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 부문 대상(‘18)
- 사쿠라 와인어워즈 골드 수상(‘19)
- 영동 4대 축제(와인, 포도, 국악, 곶감) 및 영동와인 터널과 연계한 와인투어 실시
- 대표술(샤토미소 로제스위트)
[사진제공 농림축산식품부]
▶ 여포와인농장(김민제)
충북 영동군 양강면 유점지촌길 75
- 영동 내 첫 번째 농가체험형 와이너리
- 제1회 한국와인대상 대상수상(‘14)
-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부문 우수상(‘15)
- 광명동굴 와인품평회 대상(‘15,’16)
-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부문 최우수상(‘17)
- 아시아 와인트로피 실버상 수상(‘17)
- 이방카 트럼프 청와대 방문 만찬주 선정(‘18)
- 영동 4대 축제(와인, 포도, 국악, 곶감) 및 영동와인 터널과 연계한 와인투어 실시
- 대표술(여포의 꿈 화이트, 스위트)
[사진제공 농림축산식품부]
❍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좋은술」은 지역의 고품질 쌀을 활용하여 오양주법으로 술을 빚고 있으며, 지자체와 연계한 브랜드를 개발하여 지역과 유기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양조장이다.
▶ 좋은술(이예령)
경기도 평택시 오성면 숙성뜰길 108
- 지역농산물을 이용하여 오양주제조법으로 약주 생산
- 술품질인증 ‘나’형 5개 제품 획득
- 막걸리협회 우수막걸리선발대회 수상(‘17)
- 우리술 품평회 약주부문 대상(’18)
- 지역명(평택)을 활용한 탁주(택이) 출시(‘19)
- 대표술(천비향, 술예쁘다)
[사진제공 농림축산식품부]
❍ 찾아가는 양조장은 신규 선정된 4개소를 포함하여 전국 38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체험장 등 환경개선 및 품질관리, 양조장 특성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개발 등 맞춤형 컨설팅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양조장 여행주간’,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 전파 등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양조장들의 매출액 및 방문객수,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역 관광지와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농산물 사용 확대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지자체와 사업 참여자 모두의 만족도가 높은 대표적인 전통주 지원사업이다.
❍ 특히, 지난해 신규로 도입된 ‘찾아가는 양조장 스탬프투어’는 다양한 연령층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양조장 관광’이라는 신선한 방법을 제시하고, 전통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찾아가는 양조장 지원사업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고 있는 만큼 매년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의 대표 여행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노력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찾아가는 양조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전통주 통합 홍보 포털사이트 “더술닷컴(www.thesool.com)”에서 확인 가능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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