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도시철도 4호선의 현 종점역인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진접역을 잇는 총 연장 14.9km의 진접선 복선전철이 3월 19일 오전 5시 32분 진접역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ㅇ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별내ㆍ진접지구 등 신도시에서 서울도심까지의 교통 불편이 크게 개선되고,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3월 18일 오남역에서 개통식을 하고, 다음날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조 4,192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13년 기본계획 고시 이후 ’15년 착공한 지 약 7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 창동에서 진접으로 차량기지를 이전하는 사업은 ’18년 착공하여 ’26년 완공 예정
ㅇ 진접선은 대부분 터널구간(12.8km, 86%)으로 건설되어 도시 간 연결성을 높였고, 남양주 주거지구 이동수요를 고려하여 별내별가람‧오남역‧진접역 등 3개 역사를 적재적소에 신설하였다.
ㅇ 열차운영은 기존 서울도시철도 4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수행하고, 역사운영은 남양주 도시공사가 담당하게 된다.
□ 진접선이 개통되면, 남양주 별내·진접지구 등 인근지역 주민들이 정시성 높고 안전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남양주 신도시의 교통환경과 정주여건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ㅇ 이에 더해, LH는 ’26년 말 목표로 풍양역(가칭) 신설을 위한 타당성용역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입주예정인 남양주 진접2지구(1만호), 왕숙1지구(5.3만호) 입주민도 교통개선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그간 남양주 주민들은 출ㆍ퇴근시간 국도47호선에서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경험해왔고,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동시간뿐만 아니라 배차간격도 다소 길어 불편함을 겪어왔다.
ㅇ 진접선이 개통되면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남양주 진접역에서 서울도심(서울역 기준)까지 출퇴근시간 기준 버스 대비 68분, 승용차 대비 18분 단축된 52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ㅇ 아울러, 출퇴근시간에는 10~12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되어 출ㆍ퇴근시간대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통 前·後 시간단축 효과]
이동구간 | 개통 전 (출ㆍ퇴근 시간대) | ⇨ | 개통 후 | |
❶ 당고개~진접 ❷ 서울역~진접 |
버스 1시간 / 승용차 30분 버스 2시간 / 승용차 70분 |
진접선 열차 15분 (버스 대비 △45분, 승용차대비 △15분) 진접선 열차 52분 (버스 대비 △1시간 8분, 승용차 대비 △18분) |
* 당고개∼진접 배차간격 : 버스 → 20∼30분 / 열차 → 혼잡시간대 10∼12분, 그 외 20분
□ 국토교통부 황성규 2차관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진접선을 필두로 GTX-B 노선, 별내선 등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되어 있고, 이번 진접선 복선전철 개통은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대의 서막을 여는 첫 사례”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정부는 남양주를 비롯한 대도시권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철도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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