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 보도자료/HOT 보도자료

국립공원 시설 예약부도자, 최대 3개월 이용 제한

반응형

국립공원 시설 예약부도자, 최대 3개월 이용 제한
 ◇ 대피소‧야영장 예약부도 낼 때 7월 1일부터 이용 제한 정책 실시
 ◇ 사용 5일전 문자알림서비스…국립공원 시설 예약문화 정착 기대

 

□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권경업)은 대피소, 야영장 등의 국립공원 시설을 예약하고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1개월에서 최대 3개월간 이용을 제한하는 정책을 7월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정책은 국립공원 시설의 예약부도를 낮춰 다수의 사용자에게 이용 기회를 늘리기 위해 마련됐다. 

 ○ 이에 따라 당일 취소자와 1회 예약부도자에게 1개월, 2회 이상 예약부도자에게는 3개월간 국립공원 시설 이용을 일시적으로 제한한다.

부도 횟수

1회 부도자 및 당일 취소자

2회 이상 부도자

부과 기간

‘1개월 시설 이용 제한

‘3개월시설 이용 제한

 ○ 다만, 1년 이내에 추가적으로 예약부도 사실이 없을 경우에는 모든 기록이 소멸된다. 

 

□ 예약부도자 이용제한이 적용되는 시설은 국립공원 대피소 14곳, 야영장 31곳, 태백산 민박촌, 탐방예약제 12개 구간이다.

 ○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이번 정책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5월 14일부터 한달간 예약 사이트(www.reservation.knps.or.kr)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알릴 예정이다.

 ○ 아울러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시설 사용 5일전 예약내역을 문자로 안내하여 사용이 불가능할 경우 사전에 취소할 수 있도록 사전 알림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최근 국립공원 대피소 14곳의 예약부도율을 파악한 결과, 지난해 주말 기준으로 평균 약 15%의 예약부도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특히 양폭 26.7%, 중청 19.6%, 소청 19.1% 등 설악산 대피소의 예약부도율이 평균보다 높았다. 

 

□ 같은 기간 동안 국립공원 야영장 31곳도 평균 약 7%의 예약부도가 발생했다.

 ○ 가야산 삼정 야영장 18.9%, 치악산 금대에코힐링 야영장 10%, 지리산 내원 야영장 9.2% 등에서 평균 이상의 예약부도가 발생했다.

 ○ 주말마다 예약이 만석되면서 인기가 높은 월악산 닷돈재풀옵션 캠핑장은 약 2%의 예약부도가 발생했으며, 특히 성수기인 7월에는 5.6% 예약부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아울러 당일 예약 취소 및 부도를 합산하면 지난해 공실률은 대피소 17.6%, 야영장 10.2%로 나타났다. 특히 당일 예약 취소의 경우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가 이용하기가 어려워 고스란히 공실로 남는다. 

 

□ 강동익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정책부장은 ”비록 예약할 때 시설 이용금을 사전에 냈다고 하더라도 취소 사유가 발생할 때는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최소 이틀전에는 예약을 취소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예약 사이트(www.reservation.knps.or.kr)를 통해 대기 신청을 받고 있으며, 예약 취소가 발생할 경우 다음 순위 예약자에게 문자로 즉각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국립공원 예약제 운영 현황(‘18년 4월 기준)

구 분

운 영 현 황

공 원

시 설 명

대피소

(14개소)

지리산

세석, 장터목, 벽소령, 로타리, 연하천, 노고단, 치밭목

설악산

중청, 소청, 희운각, 수렴동, 양폭

덕유산

삿갓재

소백산

2연화봉

야영장

(31개소)

지리산

백무동, 중산리, 소막골, 내원, 뱀사골힐링, 뱀사골자동차, 달궁, 덕동

계룡산

동학사

한려해상

학동

설악산

설악동

내장산

내장, 가인

가야산

치인, 삼정, 백운동

덕유산

덕유대

오대산

소금강

주왕산

상의

태안해안

학암포, 몽산포

다도해해상

팔영산

치악산

구룡, 금대

월악산

닷돈재풀옵션, 닷돈재자동차, 용하, 송계

소백산

삼가, 남천

월출

천황사

민박촌

(1개소)

태백산

태백산 민박촌

탐방예약제

(12개 구간)

지리산

칠선계곡탐방, 노고단탐방, 구룡폭포탐방

설악산

만경대탐방, 곰배골탐방

오대산

동대산탐방

월악산

옥순봉·구담봉탐방

속리산

묘봉탐방

주왕산

절골~가메봉탐방

덕유산

설천봉~향적봉탐방

북한산

우이령탐방

태백산

금대봉 탐방


"본 저작물은 환경부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국립공원 시설 예약부도자, 최대 3개월 이용 제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