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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본격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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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는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사업을 지난 6.28. 서울시 의회 동의절차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확정하고, 본격적 추진을 위한 제3자 제안 공고를 `19.7.12.부터 `19.11.11.까지 120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민간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공고기간 내에 서울시에 제출하여야 하며, 2단계에 걸쳐 평가를 하여 올해 말까지 우선 협상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 1단계(사전적격성평가) 평가서류 제출기한은 9월10일(화)이며, 2단계 평가(기술부문, 수요 및 가격부문)에 응하기 위해서는 1단계를 통과해야 한다.  

  - 2단계(기술부문, 수요 및 가격부문) 평가서류 제출기한은 11월11일(월)이다.


󰏅 사업개요 

  ○ 위    치 : 위례신도시~삼성역~신사역

  ○ 규    모 : 연장 14.7㎞,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14,847억원(2015.12. 불변가, 보상비 제외)



󰏅 추진현황

  ○ `17.01.  : 위례신사선 민간투자사업 제안(GS건설 컨소시엄)

  ○ `18.11.  : 적격성조사 완료 (KDI PIMAC, B/C=1.02)

  ○ `19. 3.  :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 `19. 3.~4.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계약심사단, PIMAC)

  ○ `19. 4.29 : 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 `19.5. 3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 `19. 6.28 : 시의회 동의

  ○ `19. 7.12 : 제3자 제안공고


󰏅 향후계획

  ○ `19.12.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12. :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 `21.~`22. : 실시설계(각종 영향평가, 인·허가 추진) 및 착공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는 지난 2017년 1월 (가칭)강남메트로주식회사로부터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을 받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를 의뢰하여 2018년 11월 민간투자사업의 적격성을 인정받았다. 

  - 적격성 조사 이후, 금년 3월까지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하고, 4월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와 시 재정계획심의, 5월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 6월 서울시의회 동의절차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최종 추진을 확정하였다.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 삼성역 ~ 강남구 신사동을 잇는 도시철도로 총 연장 14.7km에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 대중교통 접근성이 부족한 위례신도시 지역의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송파구, 강남구에 발생하는 교통혼잡을 완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제3자 제안공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및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전문포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위례신도시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대중교통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주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위례신사선 사업의 추진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착공시기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에서 '2019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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