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수송 분야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의 일환으로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 도입을 위한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21년 사업 시행 지자체로 울산광역시(시장 송철호)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ㅇ 국토교통부는 작년 12월 7일부터 3주간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했고, 수소·교통·물류·도시계획 등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 타당성, 입지 여건, 시설 활용‧운영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공모에 참여한 3개 기관 중 2개 기관을 선정했다.
* 충전소 건설 재원은 국토부-지자체 매칭(57억원/개소, 국비:지방비=70:30)
□ 국토교통부는 2019년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민간부문 경유화물차*의 수소화물차 전환을 위한 시범운행 사업(2021~2022, 10톤급 5대 운행 예정)을 추진하기 위해, 작년 5월 수소차 관계부처(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물류기업(CJ대한통운·현대글로비스·쿠팡), 차량제작사(현대자동차)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ㅇ 이번 수소충전소 구축은 수소 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에 필요한 최초의 충전소 구축임과 동시에 향후 수소 기반의 물류네트워크 운영의 첫 출발이라는 의의가 있다.
< 수소충전소 기본 구성(예시) >
□ 사업자로 선정된 울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는 모두 항만과 산업·물류단지 인근에 위치한 물류거점인 화물차 휴게소를 부지로 하여 수소충전소를 연내 구축할 계획이다.
< 주요 사업개요 >
구분 | 울산 | 인천 |
사업부지 | 상개화물차휴게소 내(남구) - 미포·온산국가산단 및 울산항 인근 | 인천 화물차휴게소 내(중구) - 아암물류단지 및 인천남항 인근 |
사업기간 | ’21.2~12월 | ’21.2~12월 |
수소공급 | 인근 소규모 수소생산기지 및 공급업체를 통한 연료공급 - 향후 수요 확대 시 인근 석유화학시설 부생수소 활용 | 인근 수소생산업체를 통한 연료공급 - 향후 수요 확대 시 수소공급 배관망을 연결하여 공급 |
수소차 보급 | ’30년까지 7,000대 보급 목표(’20.12월 기준 1,819대) | ’25년까지 5,500대 보급 목표(’20.12월 기준 488대) |
※ 사업계획은 지자체가 제안한 사항으로, 추후 사업계획 수립, 관계기관 협의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
□ 국토교통부는 두 지자체의 수소화물차 충전소 구축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자체, 참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 단계별 추진 사항을 수시로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적기에 해소해나가는 한편, 향후 업계 수요와 시범사업 경과 등을 참고하여 수소화물차용 충전소의 구축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 김배성 과장은 “수소화물차 전환은 그 어느 분야보다도 친환경 효과가 큰 분야로 물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며, 앞으로 본격적인 수소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충전 인프라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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