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15일, 대중교통 취약지역인 우정, 장안, 향남, 양감 등에 7개 노선 개통
○ 이달 말까지 계획된 시내버스 11개 노선, 마을버스 17개 추가 예정
영업손실 등의 이유로 버스회사들로부터 외면 받은 노선을 화성시가 버스공영제로 되살렸다.
화성시 버스공영제
❏ 운행계획 (안)
구 분 | 운행개시 | 운행대수 | 운행노선 |
1단계 | ‘20.11.03. | 2대 | 시내버스 H101, H103 |
2단계 | ‘20.12.29. | 14대 | 시내버스 H102, H104, H105 |
3단계 | ‘21.01.15. | 14대 | 시내버스 H101, H103, H106, H120, H121, H122, H131 |
4단계 | ‘21.01.29. | 15대 | 마을버스 17개 노선 |
지난해 수도권 최초로 버스공영제를 도입한 시는 민간 버스업체가 반납한 대중교통 취약지역 버스 노선 5개 등 총 7개 노선 14대를 1월15일부터 공영제로 전환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영제로 전환되는 버스 노선은 H106(남양읍~조암농협), H120(석포산단~수원역), H121(향남읍~양감면), H122(향남읍~양감면), H131(봉담읍~수원역) 총 10대이다.
또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난해 12월 개통한 H101(영천동~기산동)노선이 1대에서 4대로, H103(수원역~향남읍)노선이 1대에서 2대로 증차된다.
❏ 신규 노선 운행 계획 (2021. 1. 15.개통)
노선번호 | 운행경로 | 운행대수 | 배차간격 |
H101 | 기산동-동탄3동-동탄역-영천동 | 4(1⇒4) | 20-30분 |
H103 | 향남읍-팔탄면-봉담읍-수원역 | 2(1⇒2) | 40-50분 |
H106 | 남양읍-현대연구소-우정읍-장안면 | 2 | 40-50분 |
H120(A,B) | (A) 수원역-봉담읍-팔탄면-향남읍-장안면 (B) 화성시청-노하산단-석포산단-동방산단-향남1,2신도시 | 3 | 60분 |
H121 | 바다마트-향남1신도시-향남2신도시-양감면-부처내 | 1 | 60-80분 |
H122 | 바다마트-향남1신도시-향남2신도시-양감면-부처내 | 1 | 60-80분 |
H131 | 수원역-오목천동-봉담읍사무소-봉담1신도시 | 3 | 20-40분 |
뿐만 아니라 오는 1월29일에는 마을버스 17개 노선도 공영버스로 전환, 이달 중에만 총 23개 노선을 확보해 보다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그동안 대중교통에서 소외됐던 지역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며,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온실가스 감축까지,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3월부터 총 10회에 걸쳐 화성도시공사와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한 노선추가 계획을 수립했으며, 오는 2025년까지 총 335대, 공영버스 비율을 25%까지 높일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화성시'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화성시청 홈페이지 www.hscity.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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